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3-6-6 며칠간 주요 뉴스 정리>
    국제정치 2023. 6. 6. 11:31

     

    이런 저런 사정으로 요 며칠간 글을 쓰지 못했다. 신문과 보도를 보면서 무슨일이 어떻게 벌어졌는가를 살펴보았다. 그 중에서 눈에 뛰는 몇가지 뉴스를 정리해보았다. 

     

    첫번째 눈에 들어온 것은 중동국가들이 새로운 해군연합을 결성하고 여기에 인도 파키스탄도 참여한다는 것이다. 6월 3일 이란 타스팀 통신과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이란, 사우디, 아랍에미리트, 카타르, 바레인, 이라크, 파키스탄, 인도가 포함된다. 

     

    깜짝 놀란 것은 5월말에 아랍에미리트가 미국이 주도하는 중동지역 해군협력체에서 철수했다는 것이다. 5월 31일에 나온 뉴스였는데 그때는 확인하지 못했는데 아마도 중동국가들의 새로운 해군연합을 결성하는 것과 관련이 있지 않은 추측을 하게 한다. 

     

    중동국가들이 미국을 배제하는 해군협력체를 구성했다는 것은 이지역에서 미국의 힘이 약화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미 미국 패권의 공백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사태가 앞으로 어떻게 전개되고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주목해서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두번째 관심을 끄는 뉴스는 중국과 싱가포르가 고위급 국방 핫라인 구축에 합의했다는 이야기다. 싱가포르는 전통적으로 미국에게 가장 중요한 동맹국이다. 미국의 동남아 전략에 있어서도 싱가포르는 거점에 해당한다. 그런 싱가포르가 중국과 군사협력을 맺은 것이다. 이 또한 동남아에서 힘의 역학관계가 변하고 있다는 증표가 아닌가 한다. 

     

    세번째 관심을 끄는 뉴스는 한국 경제의 추락이다. 현대경제연구원은 6월 4일 뉴스에서 한국경제의 경착륙이 이미 시작되었다고 발표했다. 이와함께 금년 3분기 한국의 무역의 적자폭도 심상치 않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 

     

    한국경제가 경착륙을 하게 된 가장 큰 원인은 경제외적 요인이다. 윤석열 정권의 대중정책 실패와 지나치게 이데올로기적인 태도를 취하면서 스스로 경제를 악화시켜 나가고 있는 것이다. 경제외적 요인으로 경제가 악화되고 있는데 정부는 이를 경제적 요인이라고 왜곡하고 있다. 

     

    문제의 핵심을 짚지 못하면 고칠 수 없다. 앞으로 윤석열 정권하에서 한국경제는 더욱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하겠다. 

     

    네번째는 우크라이나전쟁이다. 우크라이나 군이 도네츠크 전선에서 상당한 규모의 공세를 개시했다. 벌써 첫날에 우크라이나 군이 1100명이상 전사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 이런 희생이 있을 것이라고 이미 예고한 바 있다. 

     

    우크라이나군이 반격작전을 할 처지가 아닌데 이렇게 공세로 전환한 것이 무슨이유 때문인지 파악하기 어렵다. 아마도 미국과 서방이 전세를 역전하기 위해 계속 공격작전을 요구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하겠다. 선거가 바로 코앞이니 어떤 성과가 있어야 하겠고 그래서 공세작전을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정상적인 군인이라면 이런 상황에서 절대로 반격작전을 하지 않는다. 아마도 우크라이나 군의 총사령관이라고 하는 잘루즈니의 부재와 상당한 관련이 있지 않나 생각한다. 군은 정치의 지배를 받지만 군사작전에 대한 정치의 개입은 패배로 대부분 이어진다. 

     

    잘루즈니가 죽었다 혹은 중상으로 코마에 빠졌다는 등의 루머가 많다. 아마도 잘루즈니가 부재했다면 어떤 군인들로 공격하라는 젤렌스키의 요구를 무시할 수 없었을 것이다. 통상 작전에서 재앙은 이런 방식으로 발생한다. 

     

    이번 우크라이나 군의 반격작전은 심각한 후과를 낳을 가능성이 높다. 이미 국지적으로 러시아군이 공세적인 작전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크라이나 군의 반격작전이 이루어졌다. 마치 계란으로 바위치기 같은 형국이 된 것이다. 

     

    이번 우크라이나 군의 공세작전으로 인한 피해가 예상보다 커지면 러시아군이 전면적인 공세작전으로 전환할 가능성도 있다는 점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현충일 아침 대략 며칠간 중요한 뉴스를 정리해 보았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