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3-5-30 우크라이나 전쟁 전망, 러시아의 결정적 공세 가능성(?)>
    국제정치 2023. 5. 30. 10:03

    러시아군의 바흐무트 점령은 향후 우크라이나 전쟁 진행에 있어서 중요한 전기가 될 것이라고 언급한 적이 있다. 바흐무트는 단순하게 우크라이나 군의 주요 거점 하나를 점령한 정도를 넘어선 의미를 지니고 있다. 미국과 서방은 부인하지만 앞으로의 우크라이나 전쟁은 바흐무트 이전과 이후로 나뉘어 질 가능성이 높다. 

     

    아직도 우크라이나 군의 반격을 언급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상황을 완전하게 오판한 것이다. 지금과 같은 전황에서 전면적인 반격작전을 실시하면 우크라이나는 한달 안에 국가가 없어질 수도 있다. 우크라이나가 멸망하는 것을 막으려면 미국과 서방이 직접 참전해야 한다. 그러면 정말로 세계대전으로 비화한다. 동유럽 뿐만 아니라 서유럽까지 러시아군이 진출할 수도 있다. 

     

    앞으로 전쟁은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 그것은 전적으로 러시아군의 결정에 달려있다. 그래서 러시아군의 동향을 주의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러시아는 결정적인 공세작전 그리고 장기전과 전장의 확대를 준비하고 있는 것 같은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최근 러시아군의 움직임중에서 주목해야할 부분은 우크라이나군의 전쟁지속능력을 파괴하기 위한 타격을 계속하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그런 타격은 그 이전에도 있었지만 최근의 움직임은 특히 두드러진다. 공중작전의 우선순서가 변경되었다는 뜻이다. 그 이전에는 우크라이나의 기반시설 파괴와 방공망 타격에 주안을 두었다면 이번에는 보다 본격적으로 작전지속능력을 타격하고 있다. 

     

    이런 활동은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군의 방어능력을 저하시키기 위한 목적이라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서방에서 들어오는 무기 및 탄약을 우크라이나의 종심부터 전방지역까지 가리지 않고 타격하고 있다. 매우 정확하게 표적을 선장하는 것을 보아서 러시아의 정보획득 능력은 뛰어나다. 아마도 우크라이나 종심지역까지 러시아군의 정보부대가 활동하는 것이라 하겠다. 

     

    전쟁기간중 러시아군이 드네프르강의 주요 교량이나 도로망 철도를 파괴하지 않을 것을 주의깊게 생각할 필요가 있다. 당장 전선에서의 전투만을 생각한다면 그런 수송시설들은 모두 파괴하는 것이 옳다. 그러나 러시아는 전술적으로는 돈바스 지역에서 최대한 우크라이나 군 병력을 소멸시키기 위해 우크라이나 군의 이동이 가능하도록 하고고 작전적으로는 결정적인 공세작전을 위해 기동로를 확보한다는 의미를 동시에 지니고 있는 것이다. 

     

    러시아는 앞으로의 작전을 위해 군수산업 생산능력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있다고 한다. 러시아가 이렇게 하는 것은 전쟁의 장기화, 확전, 그리고 결정적 작전을 고려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군수물자가 충분하면 작전지속가능성도 늘어난다. 러시아군이 충분한 군수물자를 확보하고 있으면 향후 전쟁양상도 달라질 것이다. 

     

    러시아가 군수산업 생산능력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있다는 것은 러시아 지도부가 향후 어떤 구상을 가지고 있는가를 짐작하게 하는 단서가 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합리적으로 본다면 러시아의 일단계 목표는 우크라이나의 점령이며, 그 이후 미국과 서방의 개입으로 확전된다면 유럽 전역으로 전쟁을 수행한다는 생각도 가지고 있다고 하겠다. 

     

    전쟁은 역사의 물꼬를 바꾼다. 우크라이나 전쟁은 우크라이나 땅에서 벌어지는 제한전쟁이고 미국과 서방을 대신한 대리전이지만 역사의 방향을 바꾼다는 점에서는 이미 세계대전이다. 많은 사람들이 미국과 중국의 패권전쟁을 이야기한다. 그러나 미국의 패권은 중국과의 경쟁에서 결정되는 것이아니라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하겠다. 

     

    러시아는 미국과 서방의 기대와 달리 단순하게 우크라이나 동부지역만을 노리는 수준만을 생각하고 있지 않다는 정황이 발견되고 있기 때문이다. 러시아군이 앞으로 어떤 방식의 전쟁을 할지는 말하기 어렵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이번 여름 아니면 겨울에 전쟁을 결정지을 수 있는 결정적인 군사행동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점이다. 

     

    가장 가능성 높은 방안은 이번 여름까지 우크라이나 동부지역에서 우크라이나 군을 최대한 섬멸하고 이번 겨울에 드네프르 강을 건너 우크라이나 서부로 진격하는 방안이 아닌가 한다. 

     

    러시아군이 앞으로 어떻게 나올지 주목해 볼 일이다. 

     

Designed by Tistory.